• 2023. 4. 30.

    by. 목장 딸

    반응형

      우리가 먹는 치즈는 맛도 좋지만, 영양도 풍부한 완벽한 식재료입니다. 여러가지 생활 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매일매일 먹고 건강해져봅시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영양 식품

      치즈는 우유의 영양이 농축되어 꽉 들아차 있습니다. 그 영양가는 가히 우유의 10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표현한다면 우유 200ml에 포함된 같은 양의 영양을 20g 슬라이스 치즈 1장 정도에서 얻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유를 마시기 힘든 사람은 치즈로 간편하게 풍부한 영양식품을 접할수 있는 것입니다. 영양 성분 중에서도 현대인에게 가장 부족하다고 알려진 칼슘이 치즈에는 풍부합니다. 칼슘은 튼튼한 뼈를 만들어 골다공증 같은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그래서 아이와 고령자는 칼슘을 꼭 섭취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이와 고령자는 매일 치즈를 먹기 권장한다는 것입니다. 체다치즈나 고다치즈라면 2장 정도(약30g)로 하루에 필요한 칼슘 섭취량을 섭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다양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치즈에는 건강을 지켜주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치즈는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건강을 지지해주는 뛰어난 영양식품입니다. 

     

    치즈의 영양 성분

      치즈는 영양이 풍부한 완벽한 음식이자 식재료입니다. 치즈에는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단백질은 몸의 기초가 되기에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식품으로만 섭취 할 수 있는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해서 20종의 아미노산이 균형있게 치즈에 들어있습니다. 또한 치즈의 풍부한 칼슘이나 비타민B2는 지방의 대사를 높이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지방이 많다고 치즈를 멀리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다른 식품에 들어있는 지방보다 치즈에 들어있는 지방은 잘 축적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유만 마시면 배가 부글부글거리고 화장실을 왔다갔다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인 이런 사람들도 치즈라면 그런 걱정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우유에 들어있는 주된 탄수화물인 유당이 대부분 치즈를 만드는 과정에서 유청으로 이동해 숙성과정에서 분해가되기에 숙성치즈에는 유당이 거의 들어 있지 않기때문입니다. 우리가 우유나 치즈라고 했을때 가장먼저 떠올리는 영양성분인 칼슘이 풍부합니다. 칼슘은 뼈와 이를 만들고 피가나면 그 피를 응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 근육의 수축 활동과, 신경전달, 짜증과 불안 방지 등의 많은 작용을 합니다. 이렇게나 많은 작용을 하는 중요한 칼슘을 치즈에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치즈 숙성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카제인포스포펩티드(CPP:Casein Phosphopeptide)라는 것이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멸치 같이 뼈째 먹는 생선을 먹어서 칼슘을 섭취하는 것 보다 치즈를 먹는 것이 칼슘 섭취에 훨씬 더 효과가 뛰어납니다. 치즈에는 비타민A도 풍부합니다. 비타민A는 몸을 성장하게 하고, 눈 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숙성과정에서 미생물에 의해 만들어지는 비타민B군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방연소와 피로효과에도 도움이 됩니다. 

     

    치즈의 효과

      치즈에는 다양한 영양이 있는데, 그 다양한 영양 덕분에 효과도 많습니다. 먼저 골다공증 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치즈에 칼슘이 풍부해서 뼈를 형성하는 세포의 움직임을 노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중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고혈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칼슘과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이 걱정된다면 매일 적정량의 치즈를 섭취해봅시다.

      우리나라 여자들 중에서 다이어트 걱정을 하지 않는 사람은 별로 없을겁니다. 여자들 뿐 아니라 비만에 대한 걱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치즈는 좋은 식품입니다. 칼슘과 비타민B2가 지방의 대사를 높여 살이 잘 찌지 않는 몸으로 바꿔주기 때문입니다. 즉, 치즈는 비만억제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즈에는 체내의 활성 효소를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심장이나 혈관의 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즈는 저GI식품으로써 탄수화물과 함께 먹으면 혈당치 상승이 완만해집니다. 

      하드 타임 치즈에 풍부한 린산 칼슘과 펩티드에는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소프트 타입 치즈는 장내 비피더스균을 늘려주어 장내 환경을 정비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푸른곰팡이 치즈에 포함된 유리지방산이 필로라균을 억제해 위궤양의 원인이 되는 균을 억제합니다.  

    반응형

    '우유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즈의 명칭 유래  (0) 2023.04.30
    치즈에 대한 오해와 진실  (0) 2023.04.30
    황제의 치즈, 까망베르(Camembert)  (0) 2023.04.29
    스타터(Starter Culture)란 무엇인가  (0) 2023.04.29
    유제품의 분류 및 종류  (0) 2023.04.29